2013년 5월 11일 토요일

포워드 렌더링으로 컴백

사실 예전에 '포워드 렌더링을 다시 고려하는 이유'라는 글을 쓰다가 완성을 못한적이 있었다... 뭐 당연히 다들 아는 그런 이야기들인데..

다시 포워드 렌더링으로 돌아왔다.. 돌아오니 디퍼드 렌더링에서 아주 속썩었던 부분들이 해결되서 참 맘에 든다.. 하지만 또 이렇게 오래 포워드쓰다보면 다시 디퍼드가 그리워지겠지...

하지만 뭐든간에 실시간으로 처리할수 있는 그래픽효과는 한계가 있다... 동적으로 변하는것이 많지 않은 게임이라면 오프라인으로 라이트맵으로 베이크 하는게 최고고... 그러면 굳이 디퍼드가 필요없고.. 그럼 포워드 하면서 하드웨어 앤티애일리어싱 써주면 아주 행복 ^_^

하지만 그럼에도 동적그림자가 필요한 부분이 있으니 샤도우맵을 만들어야 하지만.. 현재 만드는 게임 - FIFA - 는 동적 그림자를 드리워야 할 놈들이 딱 정해져 있으므로 보다 generic하게 만들 필요가 없어서 그림자의 품질 유지가 가능함.. (물론 거기에 PCF니 뭐니 해야하지만...)

생각해보니 처음으로 60FPS로 도는 게임을 만드는거 같다..... 여태까진 디퍼드에 포스트 이펙트 팍팍 넣어서 30FPS로 겨우 돌렸음.. 60 FPS는 사실 게임반응속도가 높아 좋은거고... 화면에 그리는 픽셀수가 많을수록 화면 품질은 좋아지는듯.. 특히 최소한 1080p는 뽑아줘야 하지 않나.. 60 FPS에 1080P.. 추릅...


댓글 2개:

  1. 셰이더 프로그래밍을 통해 이 블로그를 알게 된 사람입니다.(책도 구입해서 열심히 봤답니다.)
    그 때도 느꼈지만 참 열정이 많다는 게 글을 통해서 느껴집니다. 포프님의 게임개발 능력보다 그 열정이 더 부럽습니다. (훔칠 수만 있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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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앗.. 감사합니다. 책을 먼저 봐주신 분이시군요.. ^_^... 사실 저는 열정이 줄어든가 같아 매일 걱정하며 삽니다만... 저 스물살떄 보셨어야 했는데.... 지금의 만배.. ㅎㅎㅎ 훔쳐가실수 있습니다.. 술을 사주세요 -_-; 저랑 놀다보면 열정적이 됩니다.불끈불끈...

      여성분이시라면 더 열정적이 됩니다.. (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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