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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6월 12일 토요일

이것 저것: 데칼로 자동차 뽀작내기

최근에 발견한 흥미로운 토픽들:

  • Game Developer 잡지 2010년 7월판에 Decal Tessellation이라는 기사가 실렸습니다. 데칼(decal)을 이용해서 자동차를 뽀작내는군요. DirectX 11 카드가 필요합니다. FPS 게임을 하다보면 벽에 총을 쏘면 벽에 총알 맞은 자국이 생기죠? 그런게 데칼입니다. PS3용 게임 Little Big Planet에서 스티커 붙이는 것도 데칼입니다.
  • PS3 하고 Xbox360 둘다 3차원 TV지원을 한답니다.  매우 소규모 시장인 것도 문제고, 3차원 TV보면 두통이 나므로 아직은 성공하기엔 시기상조 같네요.
  • 샤도우 맵에 Percent Coverage Filtering를 사용하신다면 샤도우 마스킹 테크닉을 통해 성능향상을 꾀할 수 있습니다. 단 이 페이퍼에 실린 측정수치는 그다지 믿을만 한게 못됩니다. 일부로 간단한 장면에서 테스트를 했고, 화면의 절반을 스카이박스가 덮고 있네요. 좀 현실적인 장면으로 테스트를 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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