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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11월 2일 화요일

NVIDIA Texture Tools 2.1 출시 임박

NVIDIA 텍스처 툴의 개발자이자 유지보수자인 Ignacio님과 대화를 통해 알아낸 사실입니다. 새 버전 2.1의 출시가 임박했다는군요. (이번주에 나온다고 들었습니다). 2.0.8 버전과는 달리 제가 원하는 기능이 하나 들어있는데요. 바로 이 페이퍼에서 다뤘던 YCoCg 텍스처 압축이죠. DXT 텍스처의 품질저하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YCoCg 변환을 하기전에 sRGB 텍스처를 linear 스페이스로 변환하는지가 궁금해서 Ignacio님께 물어봤더니 2.1은 API 설계원칙 자체에 커다란 변화가 있었다고 하더군요. 영어로는 Imperative API라고 하는데 (한국말로는 잘 모르겠음.. 뭔지) 대충 설명하면 모든 API 함수 호출을 일일이 해주는 방식이랄까요. 즉, 프로그래머로써는 모든 parameter들을 직접 제어할 수 있으니 매우 좋은 방법이죠. sRGB를 Linear로 변환한뒤 사용하고 싶으면 스스로 하면 된다.. 정도랄까요. 어쨌든 2.1 버전은 매우 기대가 되는군요.


참고로 이미 Ignacio님의 회사에서 2.1 버전을 꽤 오랬동안 사용해왔다고 합니다. 버그도 그리 많지 않을듯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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