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년전에 PHP를 상당히 많이 썼었다. 물론 게임 렌더링 엔진의 코어에... 초당 120프레임까지 뽑아내려면 PHP가 최고다..... 는 농담이고.... ^^ 그냥 이런 저런 웹 사이트를 만드는데 많이 사용했었다.
최근에 PHP를 다시 접할 일이 있었다. 32비트 정수 값으로 표현하기엔 너무 큰 랜덤 수를 만들어 이것을 MySQL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려고 했는데.. 아뿔사....
MySQL은 64비트 정수형인 BIGINT 변수형을 지원한다... 따라서 별 문제 없음... 진짜 문제는 PHP... PHP의 int는 32비트가 될 수도 있고, 64비트가 될수도 있다... 꺼억... 꼭 C같군 -_-; PHP가 설치된 컴퓨터의 비트수에 따라 달라진단다.. (또 64비트 정수를 사용하려면 64비트 PHP 버전을 따로 설치해야 할거라고 추측만 하고 있음)
이런 어이없는 짓은 C에서는 용납이 가능하다. 그냥 32비트/64비트 용으로 따로 실행파일을 만들어 배포하면 되니까.... 하지만 PHP는 웹기반이라서 이건 정말 개소리다 -_-;;; 이런 상황을 고려해보자.. PHP에서 64비트 정수를 사용하는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64비트 웹 서버에 호스팅했다고 치자.. 근데 이 호스팅 서비스가 맘에 안들어서 다른 웹호스팅 서비스로 옮기기로 맘을 먹었는데 새 호스팅 회사가 32비트 PHP를 쓴다면?..... 한마디로 왕짜증 -_-; 코드 전부다 리팩터하거나... 아예 64비트 정수를 지원하는 클래스를 스스로 짜는게 훨 낫다는 결론..... 써글 -_-?
PHP에서 64비트 정수를 사용하는 것의 또다른 문제 중 하나는 Random() 함수이다. 랜던 시드(seed)의 인자와 Random() 함수의 반환값이 모두 int이다. 따라서 64비트 정수 클래스를 커스텀하게 만든다면 이 함수를 그대로 쓸 수 있는 방법이 없다. 그 대신 이 64비트 클래스의 값을 2개의 32비트 정수값으로 바꿔서 이리저리 짜맞춰야 한다는 게지... -_-
뭐 PHP에서 정수대신에 부동소수점(floating-point) 수를 쓰면 32비트가 넘는 정수의 값을 표현할 수 있다... 하지만 정밀도(precision)의 문제가 또 있다는 게 문제.. 역시 내 입맛엔 별로 맞지 않음... -_-
오해는 하지 마시길... 난 사실 PHP를 매우 선호한다. 웹프로그래밍을 할 때 다른 언어 다 제쳐두고 언제나 찾게되는 언어가 PHP니까.. 하지만 MySQL처럼 PHP도 BIGINT형을 자체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