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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1월 17일 목요일
[또자랑] 제 셰이더 서적에 대한 너무나 좋은 평
제 블로그의 셰이더 입문강좌 페이지에 실린 댓글입니다. 이 댓글 받고 나서... '아, 책 쓴 보람이 있구나.' 생각이 들어.. 또 제자랑겸 여기다도 올립니다. 이런 기회를 제가 놓칠리가 없죠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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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헌 2013년 1월 14일 오후 11:00
안녕하세요~ 다시 와보니 바로 윗글에 글 남긴 사람이네요 ㅎㅎㅎ
Appendix A 까지 다 보고 코드로 적용해본다음 후기 올리려 왔답니다
지금으로부터 한.. 7일 전, 처음 이 책을 서점에서 목차를 봤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
처음엔 그냥 셰이더 책 또 하나 나왔구나 라고 생각을 하고 지나쳤더랬죠
그런데 저 개인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중이였습니다, 그동안 수학,물리를 공부해서
실질적으로 뭔가 보려고 했지만, 막상 시간이 지나다보니 셰이더를 넣어야겠다는 생각에
봉착하게 됐습니다, 그런데 2,3년 전 셰이더를 본적이 있긴 하지만 다시 시작해볼려고
하니깐 막상 주변엔 셰이더 관련 책이 있긴 하지만 셰이더 책들 분량이 대부분 많아
다시 보기에도 귀차니즘이 승리할 것 같아 그냥 필요한 부분만 보면서 넘어가자라는 식으로 하려고 했으나 원래 성격이 그렇지 못한지라 결국 다른 방법이 없을까 생각을 했죠
생각을 하던중 셰이더 프로그래밍 입문 책의 목차가 머리속에 사~~악 지나가더군요,
그때 드는 생각이 그래! 이거다! 라는 생각이 들어 바로 서점으로 튀어가서
한권 구입했더랬죠 ㅎㅎ
처음엔 챕터8 정도까지만 본 다음 다시 본래 프로젝트로 돌아가려 했지만
8 장을 vs로 코딩하던 중 드는 생각이
"어.. 이 책 뭔가 다르다" 는 생각이 들게 되더군요
처음 해본다면 오랜 시간 투자해야되는 여러가지 DX 설정들과 셰이더와의 상호
상태와 값과 그 의미들이 간단 명료하고 잘 연결 되어있다는 느낌을 받게 되더군요
결국 한챕터 더 보까? 더보까? 더 보까? 하다가 끝까지 보게 됐습니다
인터넷 뒤져가며 두꺼운 셰이더 책 뒤져가며 찾아 설정해야 되는 것들에 대한 시간
절약과 셰이더 소스코드들의 간략하면서도 이해가 잘가는 설명은
처음 앞뒤 뭐 대락 소개나 이런 저런것 빼면 2백 50~60 페이지 정도 되는 분량이
좀 적은거 아닌가? 조금 비싼거 아닌가? 라는 생각을 완전히 뒤바꿔 주더군요
기본적인 탄탄한 노하우가 담겨져 있는 책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게임관련 많은책을 보긴했지만 이렇게 직접 사이트에 찾아와 후기를 남기는건 처음이네요
또 질문 하나 하고싶어서 글을 남기기도 한건데요
Q:
대부분 프로그래머는 자신이 익힌 것을 잘 공개하려는 마인드를 갖고 있진 않다고
생각 하곤 합니다, 그런데..
사이트에 보면 이 책의 일부 챕터가 올라와있는것도 볼 수 있고 책 또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담았다곤 했다고 하셨지만 노하우가 많이 묻어나온 책이라는걸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책을 보면서 이렇게 까지 이 한권의 책으로 도움을 받아도 되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요, 왜 이리 적지 않은 부분을 공개한것인지 궁금하네요 ㅎㅎ
p.s 렌더몽키를 소스코드로 옮기는 과정은 감탄이 나오더군요 ㅎㅎ
스승으로 모셔도 될까요?? ㅎㅎㅎㅎ
그저 사랑이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답글삭제맞는 말입니다.
답글삭제저자님 근데 챙피하게 이걸 직접 옮겨오셨어요 ㅋ!
저는 하나도 안챙피합니다. 떳떳합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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