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blogger.com,1999:blog-5281384917275132568.post3362111003868735830..comments2022-12-12T20:50:45.605+09:00Comments on 블라인드 렌더러: [방명록 답변] 게임기획자가 UDK로 게임을 만드려면?Pope Kimhttp://www.blogger.com/profile/03943401839650233842noreply@blogger.comBlogger8125tag:blogger.com,1999:blog-5281384917275132568.post-54763019121737477702012-05-20T07:50:44.092+09:002012-05-20T07:50:44.092+09:00그럼 만들어 주세요! (우기기 대마왕이 되어가고 있는 포프.. 분명 민근님에게 배운거야.....그럼 만들어 주세요! (우기기 대마왕이 되어가고 있는 포프.. 분명 민근님에게 배운거야.. 중얼중얼~ -_-)Pope Kimhttps://www.blogger.com/profile/03943401839650233842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281384917275132568.post-51165217294518393972012-05-20T02:32:12.154+09:002012-05-20T02:32:12.154+09:00어차피 게임개발이라는 직종 자체가.. 한번 배우면 몇년 못쓰는 직종입니다. 계속 변하니 계...어차피 게임개발이라는 직종 자체가.. 한번 배우면 몇년 못쓰는 직종입니다. 계속 변하니 계속 새로운걸 배워야하지요. 따라서 실무에서 꾸준히 배우면서 발전해나갈 수만 있다면 당장 뭘 아는지니 뭐.. 크게 중요하진 않습니다...<br /><br />얼마전에 한국의 모회사 사장님과 대화를 나눌 기회가 있었는데 저희 둘다 동의한 것이.... '기본기만 있으면 중요한건 자세이다'였죠. 아무리 당장 배워놓은게 많아도 2년뒤에 발전이 없다면... 별 쓸모없는 개발자가 되는겁니다.<br /><br />열심히 하시고 결과 나오면 반드시 보여주세요 ^_^/Pope Kimhttps://www.blogger.com/profile/03943401839650233842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281384917275132568.post-49965883503965626112012-05-20T02:28:55.176+09:002012-05-20T02:28:55.176+09:00저에게 더 도움이 되는것 같은..... ^_^ 감사합니다!저에게 더 도움이 되는것 같은..... ^_^ 감사합니다!Pope Kimhttps://www.blogger.com/profile/03943401839650233842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281384917275132568.post-29640280469671962062012-05-19T20:47:15.168+09:002012-05-19T20:47:15.168+09:00오우! 오우! 오우! 빠른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
오늘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컴퓨터를 ...오우! 오우! 오우! 빠른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br />오늘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컴퓨터를 키고 질문 글을 보러 왔는데 답을 해주셨더군요. <br />시간이 안돼서 간단하게 답을 주신 것을 보고 있었는데 답변만 받은 걸로도 절로 웃게 되더라고요.<br /><br />솔직히 어제 질문 글이 끝나고 난 후에도 답변에 너무 시간이 오래 걸려 일이 흐지부지돼서 결국 이름없는 온라인 개발자로 남을지 아니면 게임리뷰 하는 게임 기자가 되어야 될지 오만 가지 걱정을 다하고 있었습니다.<br /><br />정말 이렇게 빠른 답을 받을 거라곤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정말 진심으로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br /><br />그리고 포프님의 글에 공감이 많이 가네요.<br /><br />저희 학교도 올 라운드 형식으로 키워내고 있습니다. 그래픽, 기획, 프로그래밍(?)에 벽을 두지 않고요 그래서 북미의 기획자 분들도 올 라운드 형식의 기획자가 많은지 질문하려다가 결국 멍청한 질문 같아서 관뒀습니다. <br /><br />요 며칠간 글을 작성하려고 수많은 생각을 해봤는데 많이 알면 알수록 겸하는 게 많을 수록 좋은 질의 게임이 나올 거란 건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br /><br />다른 분야의 발목도 안 잡고 말로 기획을 설명하는 게 안되면 그림으로 설명하면 되고 이곳 저곳의 분야를 돕다 보면 개발 시간도 단축되고(의견충돌이 있을 수는 있겠지만요) 단축된 시간에는 더 좋은 품질의 게임을 만드는데 열중할 수 있으니 여러모로 좋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br /><br />게다가 포프님에게 보이려고 스토리문서를 만들어봤는데 기획에서는 시각과 청각에 대한 묘사도 할 수 있고 묘사의 경계도 없다 보니 짤막하게 글로 시각, 청각묘사를 넣어 상세하게 하려다가 보니까 주인공 시점, 주변 배경 묘사, 주변 소리 묘사, 의상묘사, 캐릭터 묘사, 세계관 내에 존재하는 상징성 있는 사물, 날씨묘사를 넣다 보니 한 챕터만 서면적인 글로(삽화도 없이 말이죠.) 적어서 선보이려는 데도 작성하는 제가 손이 안가고 지루해지더군요. <br /><br />이게 소설인지, 대본인지 제가 뭘 하는 건지 잘 몰라서 결국 흐지부지 되더군요. 혼자 생각해내는데 판이 너무 커지는 문제도 있고요. 작성하는 제가 지치는데 과연 사람들이 볼까라고 생각했습니다. 지금에 와서 생각하는 건데 4컷 짜리 삽화플롯으로 묘사하는 게 편할 것 같네요. 그 장수가 많아 질지언정 말이죠.<br /><br /><br />포프님 블로그를 보기 전까지 저에게 가장 중점이 되었던 건 제가 가고자 하는 곳의 최고로 가까이 있는 현직 종사자 분의 확실한 조언과 발언이었습니다. 저희 학과에서는 3d맥스, 파워포인트, 일러스트, 포토샵, 프리미어(베가스인지 정확히 모르겠네요), 워드, 비주얼베이직 같은걸 배웠는데 어떤 건 간단하게 배우고 어떤 건 집중을 안 했습니다. <br /><br />온라인 중심이다 보니 매번 안개 속을 해쳐나가는 것 같았고 우여곡절 끝에 북미에 갔는데 제가 배웠던 기술들이 안 쓰인다는 말을 들을까 겁도 났고요.<br /><br />그러다가 여러모로 생각하기를 제가 원하는 지역의 가장 가까운 캐나다의 VFS를 가면 가능 하려나 생각도 해봤지만 집에 돈이 많은 것도 아니니 입학요건이 된다 한들 이래저래 꿈은 멀어지고 절망만 하게 되었습니다.<br /><br />솔직히 UDK로 게임을 만들려는 생각은 오래 전에도 딱 한번 생각해봤습니다. 인터넷에서 오래 전부터 많은 글을 뒤져보고 온라인에서 근무하시는 분이 게임을 만들라는 글도 몇 번 접했습니다. 온라인분야지만 그래도 한번 해보면 뭐가 되든 도움이 될 거란 생각에 게임제작에 쓰이는 프로그램 검색을 해보던 결과 UDK를 알게 됐습니다. <br /><br />PC게임에서 흔하게 쓰는 언리얼 엔진 바탕인 UDK가 제가 가고자 하는 곳에서는 가장 흔하게 쓰이겠지 해서 결정했습니다만 당시로서는 UDK는 홈페이지 번역도 안되어있었고 한국인 교류가 활발하지도 않았고 제 컴퓨터가 UDK를 끊기면서 돌릴 정도로 좋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그때도 최근까지 생각해온 게임을 만들기 위한 습득해야 할 지식 같은 게 필요하지 않았나 생각했고요. 그러다 보니 설치해보고 실행해보고 삭제하고 끝냈습니다.<br /><br />그때부터 최근까지 배경지식에 대한 질문이 끊이지 않은 것과 확신이 없어서 게임제작에 눈을 돌려버렸습니다.<br /><br />하지만 제가 가고자 하는 곳에 가까이 계신 포프님이 게임제작을 강조하셨고 원하던 질문에 답도 해주셨고 나중에 제작을 하다가 막히면 도움을 받을 수도 있으니 게임제작을 해서 실력을 쌓으면 북미취업에 가까워 지겠죠. 글을 참 오래 쓰게 됬네요. <br /><br />오늘 UDK도 설치했으니 앞으로 하나하나 익숙해져가야 겠습니다.게임만들게 해주세요!!!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281384917275132568.post-6005346725198413522012-05-19T20:02:26.153+09:002012-05-19T20:02:26.153+09:00전문가는 아니지만 도움될까해서 댓글을 남겨봅니다.
엔진이 당췌 기능이 많고 범위가 넓다보...전문가는 아니지만 도움될까해서 댓글을 남겨봅니다. <br />엔진이 당췌 기능이 많고 범위가 넓다보니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애매한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엔진이란게 발생하게 된 원인으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br /><br />게임 타이틀을 한 두작품씩 만들다보면 타이틀끼리의 공통분모와 공통분모가 아닌 부분을 발견하게 됩니다. 주로 타이틀은 바뀌어도 잘 변하지 않는 부분은 그래픽 드로잉 부분이란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게임로직같은 부분은 타이틀마다 변하지만, 이 부분은 대부분 유사한 워크플로우로 고정이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장사 한 두번 할게 아니니 그래픽 드로잉에 대한 함수들을 모아서 패키지화(라이브러리화) 해놓으면 다음 타이틀때 그대로 써먹으면 개발기간과 개발자의 마나소모량을 아낄수가 있으니까요. <br /><br />게임 드로잉 라이브러리가 만들어졌는데 그다음부터 살펴보니, 마우스키보드 제어나 사운드도 별로 달라질게 없다는걸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입력관련 부분과 사운드도 라이브러리화 합니다. 그러고보니 이런 라이브러리가 한 대여섯개씩 생기는데, 이걸 각각 관리하기 보다는 합쳐서 관리할 수 있는 커다란 게임의 틀을 만들고 싶어지게 됩니다. 그 틀안에서 게임을 만들면 예전 지난 타이틀에서 만들어 두었든 기능이 많으므로, 좀 더 빠르고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색다르게 리듬을 타는 게임위의 나그네가 될수 있겠다 싶습니다. <br /><br />그 게임의 틀과 같은 부분을 소프트웨어쪽에서는 프레임워크라고 부릅니다. <br />대부분 프레임워크를 말할때는 주변 도구들을 뺀 순수한 코어 라이브러리 셋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고, 주변도구(에디터류)를 포함하는 경우에는 SDK 라고 통칭합니다. <br /><br />게임 프레임워크를 만들었는데, 개발을 하다보니 맵 에디터같은 것들도 만들어서 레벨을 디자인해야 되고 디아3도 해야되고 할게 많습니다. 맵 에디터나 스크립팅엔진과 같은 것을 덧붙이고 점점 방대하게 변모해갑니다. 다만 일반 게임 1개를 만들때와는 다른 점은, 이 프레임워크 자체가 좀더 범용적이라는 것입니다. 범용적이란 뜻은. 특정 장르나 타겟에 두는 것이 아닌 어떤 장르의 형태에도 잘 어울리도록 확장성이나 유연성을 더 고려를 해두었다는게 조금 차이가 있을 겁니다. (게임은 최적화와 속도가 생명이니 확장성과 유연성은 되도록 포기하게 되는 편일 것입니다.) <br /><br />엔진이란 이름이 나오게된 것은 마케팅적 차원의 이유가 큰 것 같습니다. 언리얼이라는 훌륭한 게임이 나와있고 후광효과를 노리기 위한게 아니였을까 싶습니다. 언리얼의 핵심코어가 되는 부분을 추출해왔다는 의미로 엔진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된이 아닐까 유추해봅니다. 마케팅을 "언리얼 심장" 이상하잖아요. "언리얼 프레임워크" 프레임워크가 사전적 의미로 틀을 의미하다보니 껍데기를 파는 느낌이고해서 새로운 마케팅적 용어를 만든듯 싶습니다. <br /><br />게임엔진에서 그래픽적인 부분을 자꾸 강조하는 이유는. 시각적인 홍보가 가장 먹히겠거니 하거니와 그래픽 관련된 부분은 굉장히 빠르게 발전하기 때문에 "우리 이런거 됨~"하고 자랑하기 좋고, 수학으로 도배되어 있어서 그걸 공부하고 구현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일것입니다. 게다가 최적화까지 해야되요.. 최적화는 알고리즘에 대한 거의 완전한 이해 없이는 최적화가 힘들어서 공부를 많이 해야 합니다. 90마리씩이나 되는 LOL 캐릭터 공부하기도 바쁜데 말이죠.. <br /><br />제글이 도움 되셧으면 좋겠습니다.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281384917275132568.post-15220640265001230002012-05-19T13:57:44.988+09:002012-05-19T13:57:44.988+09:00저는 UDK로 게임을 만들어 본 적이 없어서... *^^* ㅎㅎㅎ저는 UDK로 게임을 만들어 본 적이 없어서... *^^* ㅎㅎㅎAnonymoushttps://www.blogger.com/profile/13395356504961962414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281384917275132568.post-3212425475104741792012-05-19T13:32:21.241+09:002012-05-19T13:32:21.241+09:00자.. 그럼 달아주세요~ ㅎㅎ자.. 그럼 달아주세요~ ㅎㅎPope Kimhttps://www.blogger.com/profile/03943401839650233842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5281384917275132568.post-4134102659558486932012-05-19T13:29:32.410+09:002012-05-19T13:29:32.410+09:00좋은 답변글을 잘 읽고 이제 기획자님들의 댓글을 기대하며 스크롤을 내렸는데 '댓글 ...좋은 답변글을 잘 읽고 이제 기획자님들의 댓글을 기대하며 스크롤을 내렸는데 '댓글 0'이라고 적혀있는걸 보며 웃음과 눈물이 동시에 나오네요 ㅋㅋㅋ......ㅠㅠAnonymoushttps://www.blogger.com/profile/13395356504961962414noreply@blogg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