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블로거엔 방명록 기능이 없으므로 대충 댓글로 어떻게 해보려는 수작중... -_-

(1년만에 페이지를 새로 만들면 되겠지.. 중얼중얼...)



댓글 61개:

  1. 안녕하세요. 24살 대학생입니다. 어릴때부터 게임을 많이했었고 하나의 게임보다는 여러장르를 즐겼습니다. 액션, 어드벤처, 롤플레잉, 퍼즐, 타이쿤 등등등. 미연시 빼고는 다해본거같아요.
    군대도 갔다오고 뭔가 스스로 즐길 수 있는걸 해보고 싶다고 느꼇고 어릴때부터 관심이 있었던 게임 쪽을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하하.

    학과는 컴퓨터와 전혀 관련 없는학과... 고 프로그래밍쪽으로 아는거라곤... 'HELLO WORLD' 출력, scanf, printf. 딱 여기까지입니다. C언어를 파다가 갑자기 이론쪽으로 들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오늘 서점가서 유니티로 게임만들기 책을 사려고 가봤는데... 하하하하하하
    책을 들고 글을 읽는 순간. 아 내가 이걸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진지하게... 처음에는 취미로 시작하더라도 후일은 어찌될지 모르는 일이니까...
    무언가를 해보고싶은데 막막하네요... 24에 프로그래밍에 입문하는건 많이 늦은 걸까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핳하하하 늦어도 해보고싶은데... 뭐부터해야할까.. .요...? ㅇ_ㅇ
    C언어, 파이썬, 자바 등 코딩을 몰라도 유니티로 2D 게임을 만들수 있다는데 정말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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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몰라도 게임 만든다는건 구라입니다. 뭐부터 해야하는지에 답변은 진로상담 메뉴 누르면 나오는 조건 충족해야만 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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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만 29.7세 firmware programer 입니다.
    이전에 올려셨던 게임회사를 그만둔 이유에 감명받아 방명록을 남깁니다.
    저도 만 28.5세 부터 만 29.2세까지 현재 하는 일이 재미가 없어져서 새로운 직장으로 움겨왔습니다.
    현재 직종을 바꾸기에는 제가 너무 한우물만 파와서 변경이 힘들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부터 엔지니어가 되겠다면서 영어 9등급 국어 3등급 수학 2등급 과탐 3등급정도로
    지방국립대를 나와 4년동안 C언어 하나만 공부했습니다.
    물론 영어데이타 시트해석은 충분히 잘되고 영어눈문도 자주 읽고 있습니다.
    지금은 C# C++도 가능합니다.

    거래처 엔지니어분 페이스북에 우연히 찾은 동영상 보고 유튜브에서 대부분 영상을 보고
    감명 깊게 보았습니다.

    저의 소개는 이만 마치고 제가 여쭈고 싶은 말은
    전 현재 직장을 선택할때 현재 ITEM과 비전만 보고 선택을 하고 있습니다.
    이전보다 페이도 작아 적고요. (하지만 열정은 다시 생겼습니다.)
    앞으로도 비슷한 길을 걸어가고 싶습니다.
    제 남은 꿈이라면 50살이 넘어서도 돋보기안경쓰면서 코딩을 하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팀 매니져가 아닌 코딩하는 사람으로 남는 것인데
    가능할지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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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러려고 하고요.. (전 팀 매니징도 하면서 코딩하는 사람으로 -_-)... 그리고 29.7세신데 늦은건 아닌거 같습니다... 저도 사실... 딴길로 샜다가 다시 제대로 게임계로 돌아온건... 거의 29되었을때라서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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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안녕하세요. 독학중인 게임프로그래머 지망생인 학생입니다. 평소에 유튜브 잘보고 있습니다.
    궁금한게 있어서 방명록 남겨봐요.

    "게임프로그래머 테크트리"유튜브영상에서 생각이 정리되면 다시 영상을 올리신다고 하셨는데 잊지않고 계획에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인터넷으로 테크트리에 관해서 많이 보긴했지만 포프님 영상으로도 한번 보고싶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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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언젠가 올려야지 하면서도 참 길이 많아서 딱히 이렇세 저렇게 정형화되게 말하기가 싫어서... 주저하고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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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포프님 혹시 나이먹고 시작하는 프로그래밍에 대해 유투브에 썰좀 풀어주실 수 있으신지요 ㅠ 한국에서 회계사 공부를 2년정도 했었고 결과적으로는 합격하지 못했습니다. 지금은 한국 나이로 26살 이고 저거 공부하면서 학교도 많이 쉬어서 학기가 많이남아 뭘할까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문과생이지만.. 숫자나 논리로 뭔가를 풀어가는 학문을 찾아찾아보다보니(포프님 영상이 많이 도움되었습니다) 컴퓨터 공학에 매료되어 기초적인 문법공부를 하고있는중이고 복수전공도 할생각입니다.. 최근에 오랜만에 동기형들을 만나 이러이러한 공부를 하고있다고 하니 대부분 부정적으로 보더군요.. 회계사 공부 2년 한걸 버리고 지금 컴퓨터에만 매달려온 애들과 경쟁을 하겠다는건 미친짓이다.. 또 최근에 어떤 책을 보니 이 공부를 20대 중반에 시작하는걸 만류 하는 내용으로 되있더군요.. 기본적으로 사고에서 어린시절부터 프로그래밍을 공부한 친구들과 게임이 안된다고...제 생각은 그냥 저 자신만 을 보았을때는 좋아하고 잘할수 있는 공부 쭉 해보는게 맞지않나 했는데 이제 나이가 좀 있고 해놓은 공부가 있으니 그건 또 아니라고들 하고.. 보통 제 성향상 남의 말 안듣고 또 그냥 이 길로 쭉 갈 거 같긴 한데...다들 저러니 뒤늦게 시작해서 생기는 패널티때문에 발목이 크게 잡힐까봐 걱정이 됩니다.. 단순히 2.5년 후 졸업 후 밥값하는 프로그래머 정도는 되고싶은데 이것도 배부른 소리인지 ㅠㅠ 썰 좀 풀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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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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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포프님의 답변이 아니라 실망하실수도 있겠지만
      제가 미국에 처음 왔을때 나이가 26.5살이였네요 ㅎ
      한국 학부에서는 회화전공을 하다가 때려치고 무작정 미국에와서 토플공부 해서
      또다시 미대에 들어간게 28이였습니다.

      첫 프로그래밍(Processing)을 접하게 된건 30살때 였죠
      현재 33세인 저는 인터렉티브 디자인/개발 회사에서 Unity developer로 일하고있습니다.

      제 생각에 프로그래밍은 암기가 아닌것 같아요
      어떤 로직을 가지고 어떤 문제를 효과적으로 풀수있는지 거기에 매력을 느끼신다면
      나이차이는 오히려 쉽게 극복 할수있는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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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감사합니다! 나이먹고 무작정 즐기고만 있는거같아서 불안했는데 열심히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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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안녕하세요. 저는 만 24세로 2년차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로 일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래픽스 프로그래머로 일하고 싶은데 경력이 컨텐츠 프로그래머인데다 엔진이나 쉐이더 관련 포폴이 거의 없습니다. 굉장히 열심히 하시는 분들에 비해 저는 제가 스스로 하는 코딩 자기계발에 취약합니다. 회사 다니면서 취미계발을 우선순위로 했거든요... 열심히 하시는 분들이 보면 핑계가 되겠지만 저는 저를 갈구는(?) 환경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캐나다 컬리지를 다녀보고싶다는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만 포프님이 졸업하신 BCIT 이외에도 게임 그래픽스 관련해서 좋은 컬리지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 단순히 한국에서 그래픽스로 일하려고 캐나다 컬리지를 알아보는게 아니라 캐나다에서 회사를 다니기 위한 준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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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추가) 한국에서는 옛날에 비해 유니티/언리얼 엔진을 많이 쓰면서 엔진 프로그래머 수요가 많이 없어진것같은데 북미에서도 마찬가지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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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게임 그래픽스를 전문으로 가르치는 학교는 알지 못합니다.

      추가질문에 대한 건... 아무래도 그런것 같지만... 저 개인적으로는 몸소 느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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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뜬금없지만 여전히 반해서 댓글을 남겼습니다.

    컴퓨터공학과 입학하고 우연히본 유투브영상에 반해서 매일은 아니지만 가끔씩 유투브 영상 몰아서 시청하고, 블로그에 올리셨던글들 읽으면서 종종 즐겁게 포프님 사진을 캡쳐합니다. (자기만족) 팬이에요♥

    팬이라고 이렇게 강력하게 말한적은 살면서 처음이네요
    좋은 말씀 영상에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신있게 세세하게 으쌰으쌰 질문드릴수 있도록
    더운여름 즐겁게 공부하겠습니다 :-) !!

    (말투가 거슬리셨다면 죄송합니다. 기뻐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부하는데 좋은말씀이 도움이 됩니다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여전히 반해있는 포프님 팬(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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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안녕하세요, 포프티비 잘보고있습니다.
    포프tv에서 다뤄주셨으면 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제가 컴공 2학년입니다. 헬로월드는 작년 대학교 와서 C로 처음 해봤습니다. 그걸로 몇백줄짜리 게임을 (혼자) 짰었어요.
    휴지통에서 그 C게임코드를 발견했는데, 작동은 잘 되지만 코드가 지금의 제가 볼때는 엉망진창이라 오그라듭니다

    지금 만들면 절대 저렇게 안 짤거고,
    앞으로 C언어로 저런 걸 만들 일도 없을거고,
    저 게임.exe을 할 일도 없고, 여하튼, 쓸모가 없네요.

    그래도 저 코드가 보존 or 리팩토링할 가치가 있나요?

    요지는, 현재 자기 수준에 미달하는, 그리고 미래에 쓸일이 없을것 같은 , 과거의 자기 코드를 저장/정리해두는 게도움이 되는 일이라고 생각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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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안녕하세요. 우연히 올리신 많은 영상을 보고, 분야는 다르지만 도움이 되었습니다.
    방명록이 있길래 저도 감사의 글을 남깁니다.
    한가지 머신러닝의 처리를 모바일과 같은 단말단에서 하게 된다면, 어느 정도의 컴퓨팅파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물론 처리 시간과 입력 데이터에 따라 다르겠지만, 모바일 단말에서 머신러닝을 처리하여 인식/처리할 수 있을까요? ^^
    또 그렇게 된다면, 어떤 것들이 가능할까요?
    최근 구글에서 Tensorflow를 활용하여 IC(집적회로)칩을 만들었다는 기사도 보았고,
    현재 GPU를 활용하여 desktop 정도의 단말(workstation)까지 내려온것 같은데, 아마 IC칩 하나로 이러한 것을 처리하는 것도 가능하겠지요.
    제가 하는 일이 IC칩설계인데, 이를 위해 저와 같은 밑바닥(physical layer)쪽이 아닌 위쪽에서의 전문가이신 분의 고견이 어떠신가 하고요~ ^^ 그냥 편히 말씀해주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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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유튜브 잘 보고 있습니다. API 의존에 대한 포프님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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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안녕하세요 유니티 마스킹 세이더 찾다보니 오게되었는데요.
    혹시 질문을 드리려면 어디로 하면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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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안녕하세요, 포프님. 동영상 보면서 많이 배우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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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안녕하세요~~
    슬랙 가입 희망합니다.
    nonaddu@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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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안녕하세요. 유튜브 잘 보고있습니다.
    야근과 자기발전 영상을 다시보고 문득 궁금한게 생겼는데요.

    CBT, OBT를 하면서 야근을 미친듯이하지만 누구나 한번쯤 들어본 회사에 경력에 좋을만한 타이틀을 개발하는거랑, 야근 전혀 없지만 업무적으로 배울 것이 별로 없는 스타트업을 다니면서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것, 선택지가 2개 있다면 어느쪽을 선택하실건가요?
    요즘 회사가 잘 망해서 이직준비하면서 이런저런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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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안녕하세요~~
    선생님 유튜브보다가 카나다에 실용적 학문을 중시하는 대학교 교수님이 되셨다고 했어 연락드립니다.
    교수님게서 강의하시는 대학교를 좀 더 알고자 합니다.
    제 이메일 다음과 같습니다. 시간나면 연락 바랍니다.
    imi2080@gmail.com
    업계에서 출발하여 교수님이 되신 포프님 정말 반갑니다.

    김동호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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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안녕하세요 김포프님, 저도 초등학생때 Command and Conquer Red Alert을 해본이후 게임을 만들겠다는 열정하나로 여기까지 와 벌써 30살이 되었습니다. 대학생이 되기전까지는 캐나다에서 중고등학교를 다니며 플래시로 방탈출게임이나 간단한 퍼즐게임을 계속 만들어 왔습니다. 그리고 컴공학과 4년제를 미국에서 졸업한 이후에 한국에돌아와, 3년동안 공부해 만든 C++, API기반인 2D게임과 MFC, DirectX 기반인 3D지형엔진 포폴을 만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김포프님의 의견을 듣고싶은데 가능할까요?
    (사실 한국추세가 유니티에 C#이 대부분 차지하고... 신입을 거의 안뽑아서 일까요?.. 연락을 한군대도 못받고 있습니다..) 제 포폴이 문제인지 알고싶어 글 남깁니다.
    2D 게임영상: https://youtu.be/5kzNYHr9v48
    3D DX영상: https://youtu.be/D2nChlrMbAs
    사실 부모님의 반대에도 열정하나로 여기까지 끌고왔는데 많이 찹찹하고 이제는 오랜 준비끝에 취업도 안되어 진로를 바꿔야할꺼같아 너무 속상해 글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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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굉장히 열심히 사시는 것 같습니다
    저는 22살 전문대졸을 앞두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과 다르게 프로그래밍에 대한 진로와 고민보단 저는 다른 언어 그러니까 제2외국어를 잘하고싶은데 모르겠습니다 뭐부터 시작할지 공부를 하고싶은 마음이 든것도 처음이지만 무엇부터 시작할지 막막한것도 처음입니다. 제 2 외국어를 잘하려면 어떤식으로 시작하고 행동해야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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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안녕하세요. 일본에서 유학중인 학생입니다. 제 과는 경영정보라는 매우 어중간한 과구요, 말 그대로 경영하고 정보(컴퓨터)를 섞어서 배우는 과입니다. 컴퓨터 관련으로 배운건 c언어 java 비쥬얼베이직 그 외 프로그램으로 홈페이지를 만드는 수업 및 컴퓨터 이론입니다.(하드웨어의 작동원리나 데이터가 쌓이고 지워지는 원리 네트워크등등이내요)
    배우면서 드는생각이 컴퓨터만 전문적으로 배우는 학과보다 배움이 많이 떨어지는건 아닌지인데, 포프님 동영상에서 학교에서 배우는것 보다 직장에서 일하면서 배우는게 훨씬 크다라는 이야기가 있어서 이게 과연 저의 상황에도 통용할지(제가 과연 경쟁력이 있을지)가 첫번째 질문이구요. 두번째는 이번에 1년 휴학하고 영어공부를하게 되었는데, 한국어 일본어 영어, 어쩌다보니 전공, 업으로 삼고싶은 컴퓨터보다 언어공부에 치우치고있는 자신이 과연 잘하고있는건지 헛짓하고있는건지 걱정되서 여쭤봅니다. 프로그래머, 컴퓨터관련업에 종사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이런 언어가 과연 쓸모가 있을지, 장래가 있을지에 대한 고견을 듣고싶습니다.
    바쁘신대 귀찮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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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포프님 안녕하세요. 유튜브 구독자이자 팬입니다.

    최근에 올리신 유튜브 영상중에 소리가 안나오는 영상이 몇개 있어 문의드립니다.

    댓글로 보아 다른분들은 들리시는 것 같지만.. 저는 몇몇 영상만 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영상 전에 나오는 광고 소리는 나옵니다)

    영상은 "닌텐도 스위치 만세", "게임개발 지망생 진로상담", "HTTPS를 싸게", "최악의 직원"입니다.

    팬으로서 매주 즐겨 구독하는데 몇몇 영상을 제대로 볼수 없어서 매우 아쉽습니다.

    시간되시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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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다시 한번 보셔도 안되나요? 예전에 저도 뭔가 안나온 적이 있었는데 다시 보니까 나왔었어요. (구글쪽 문제가 아니었나 생각).... 제가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안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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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안녕하세요 포프킴님 일단 방명록에 질문을 올려서 죄송합니다. ㅜㅜ
    나름 sdk문서화, 그리고 stack overflow 게임코디 수많은 인터넷 검색(그중 여기에 걸려 들어오게 됬습니다.) 하다가 답이 안나와서 질문드립니다.
    다이렉트x11함수에서 뷰행렬 투영행렬을 변수만 주면 구해주는 함수가 있지 않습니까? 거기서 구해진 변환행렬들을 한번에 곱해서 쉐이더로 넘기는데 상수로 넘겨주기 전에 전치를 하라는데..
    포프킴님 쉐이더 책에도 다이렉트 x함수에서 구해진 그 행렬을 그대로 넘겨주는데, fx파일로 안쓰고 D3DCompileFromFile 함수와 device인터페이스 에서 버텍스 쉐이더 픽셀 쉐이더를 만들어 쓰고 있습니다. 이 방법을 쓰면 저 함수에서 구해진 행렬을 상수로 보낼때 '전치'를 해서 보내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이미 구해진 변환행렬의 역행렬을 구하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인터넷에서 물어보면 역행렬이기 때문이라고 다들 말하는데 fx파일은 전치를 하지않고 그냥 보내는 코드고.. 왜 전치를 하는것일까요? 제 생각엔 V*TM =TV 즉 벡터에다 변환행렬을 곱해서 변환된 벡터를 얻었다 라는 수식인데 역행렬을 구하는 이류를 모르겠습니다.. 다이렉트x 함수에서 준 행렬들이 이미 역행렬인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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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아마 제 코드하고 그 코드하고 차이가 있는 이유는 쉐이더 내부에서 행렬과 벡터를 곱하는 순서떄문일겁니다.

      1)
      제 코드: 벡터 x 행렬
      그쪽 코드: 행렬 x 벡터

      저렇게 순서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전치를 하는 효과가 나옵니다.

      2)
      그 외에도 라이브러리에 따라 (예: DX와 OpenGL)에 따라 행렬을 메모리에 저장하는 방법이 틀립니다. 열우선이 있고 행우선이 있죠.. 그거 바뀌는거에 따라서도 역시 전치의 효과가 일어납니다. 그리고 HLSL에서 그리고 GLSL에서도 행렬 배열을 표현하는 방법이 다르죠.

      직접 몇가지 예를 만들어서 테스트해보시면 이해가 빠를듯 하네요.

      삭제
    2. 정말 감사합니다!!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삭제
  20. 프님 안녕하세요?
    포프님께서 지으신 북미취업가이드북을 읽고 궁금한 점이 생겨서 이렇게 메신져를 보내게 되었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살고 있는 33살의 학생이고 입니다. 게임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어서 30이 넘어서 늦은나이에 직업전문학교에 진학하여 도전하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해외 취업에 대해서 문의를 한번 드리고자 이렇게 메세지를 보내게 되었습니다.
    혹시 제가 보내는 메세지가 기분을 불쾌하게 하셨거나 무례하셨다면 먼저 죄송하다는 말씀 드릴께요ㅠㅠ
    저는 30까지 고시를 준비하던 수험생이었습니다.
    저는 장기적으로 해외 취업을 하여 콘솔게임 개발을 목표로 나름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만일 한국에서 경력을 쌓아 돈을 모으고 캐나다나 미국으로 학교에 진학을 하고 교육을 마치고 취업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마 그렇게 된다면 빨라도 38~40정도 될 것 같습니다
    혹시 캐나다에서도 30이나 40이 학교를 졸업하여 도전을 해서 신입으로 게임개발자가 되시는 분들이 있으신지 궁금하여 이렇게 문의를 드리려고 합니다.
    여기서는 지금의 나이도 신입으로 어렵다고 하는데 제가 허황된 꿈을 쫓는 것은 아닌지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이런 계획이 정말 실현 가능성이 없는지 문의를 드리고 싶습니다.
    정말 냉정하고 현실적인 상황이 궁금하여 이렇게 염치불구하고 이렇게 메세지를 보내게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이 메세지가 불쾌하셨다면 머리숙여 정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두서없이 쓴 글 읽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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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유튜브에도 동일한 질문을 남겨주신걸로 기억하는데(맞죠?) 거기에 달아놓은 댓글이 있기에 따로 달지 않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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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포프님 안녕하세요!
    저는 포프님 영상우연히 보게되었고 블로그도 댓글도 한국에 있을때부터 쭉 봤던 팬입니다:)!!!
    항상 냉정하시지만 솔직하시고 많은 정보가 담겨있는 유튜브 잘 보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부터 포프님의 영상을보고 캐나다에 가보자 하던게 얻그저께같은데 드디어 밴쿠버
    워홀비자로 오게 되었습니다!!!
    정말정말꿈만같아요!!!
    여기와서있으니 아직갈길이너무멀고 가끔 외롭기도하지만 제가 해야하는 일을 하나하나 해가고있습니다.
    정말 실례가 안된다면 옛날영상에 밴쿠버에오면 만나주실수도 있다는 이야기를들어서 시간이 있으시다면
    커피라도 대접하고싶어요!! 댓글로남겨주셔도 좋고 카톡아이디 qhfma01 여기나 qhfma03@gmail.com
    으로 메일부탁드려요!
    바쁘시겠지만 꼭한번 뵙는다면 저에게는 영광일것같습니다:)!
    좋은 글과 영상 항상 너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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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오늘 다시 댓글 보고 누군가 했는데 보름님이었군요... 이미 만났으나 그냥 또 헷갈리지 않기 위해서 댓글을 담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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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안녕하세요 포프님 gpu가 계산하는 영역을 보고 싶은데 포프님은 실무를 하실때 어떤 방법으로 디버깅을 하셧나요? 영상으로 올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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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요즘은 세상이 좋아져서 비주얼 스튜디오에 보면 그래픽스 디버거가 딸려나오죠 엔비디아에서 나온 쿠다 디버거도 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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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그래픽스 디버거 찍으면 뭔가가 오류가 나서요 쩝 ㅠㅠ 알겠습니다! 곧 컴퓨트 쉐이더도 배우고 있고 이제 테셀레이션배우고 응용 쫌만 배우고 포폴 들어갈려고 하는데 디버그가 정말 고민이네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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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안녕하세요. 포프님.우선 방명록에 질문남겨서 정말 죄송합니다.
    Unity 개인학습 도중 질문이 있어서 글을 남깁니다.
    안드로이드 Window에 Unity의 GameObject를 최상단에 띄워주는 PIP방식을 구현해보고 싶어 도전 중 발전이 없어서 질문 하게되었습니다.
    아래는 C# scrite 입니다.
    AndroidJavaObject windowManger = activity.Call("getWindowManager");
    AndroidJavaObject layoutParams = new AndroidJavaObject("android/view/WindowManager&LayoutParams");
    windowManger.Call("addView",btn,layoutParams);

    이렇게 구현했던 것은 Call부분에서 실행되지 않았습니다. 반대로 Unity에서 Android로 GameObject를 넘겨주려 해도 넘겨지지 않았습니다.

    목적은 애니메이션 동작이 수행되는 Unity의 캐릭터를 Android 윈도우 최상단에 띄워주고 싶습니다. 혹시 관련지식이 있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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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유니티를 안본지 오래되서 곧바로 답을 드릴 수 없으니.... 패스..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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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안녕하세요 포프님 어떻게 연락을 드려야할지 몰라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제가 5월 31일 부터 4일 까지 벤쿠버에 있을 예정인데 BCIT에 관해서 여쭤보고 싶은게 있어서 많이 바쁘신건 알지만 혹시 시간이 괜찬으신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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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아 죄송해요 답변이 늦었군요. 근데 이때 매우 바쁠때라(마감) 누구를 만날 정신이 안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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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마음이 갈대같아서 이거했다 저거했다 하는데 포프TV를 보면서 마음을 다잡게 됩니다.
    포프TV는 가야할 길을 알려주는 등대같은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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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안녕하세요 말씀하시는걸 인상깊게 듣구 있습니다. 사실 주변에서 그런 조언을 듣기가 힘들어서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제가 암기력이 딸려서인지 학점이 실기는 A+이 나오지만 이론에서 d를 한번 받고 c도 몇번 받았어요. 그래서 학점이 안좋지만 제가 나중에 하고 싶은 일이 개발자인데 학점이 나빠두 개발자로 취업해 전문가가 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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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컴공 전공안하고 개발자 시작한 사람 여기있습니다 -_-; 학점과 실력이 바로 연관된다고 생각하진 않아요. 하지만 이론에서 너무 모자른걸 본인이 아신다면 그걸 확실히 잡아야 더 훌륭한 개발자가 될수 있을겁니다. 그게 아니면 그냥 코드몽키로 한 10년 살아남을 순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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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안녕하세요 포프님! 북미취업가이드글을 정독하고 댓글을 달았는데 방명록에서는 최근까지도 활동을 계속 하시는것 같아서 동 질문을 이쪽으로 옮깁니다. 홈페이지에 너무 도움되는 글들이 많아서 감사하다는 말 꼭 전하고 싶습니다. (번복된 질문으로 혹시나 불편하셨다면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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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미국에서 게임 관련 AA과정 준비를하고있고 그 외에 다른 학위는 없는데요. 제가 전에 한국에있을때 근무했던 외국계기업(게임쪽이랑 무관)에서는 매니저급 직급이상은 일정 학력 조건이 충족되야만 apply를 할수있는데, 게임계쪽에서는 BA/BS 이하의 학력에서도 실력만 있다면 높은 직급으로 갈수 있나요? 게임회사마다 다르겠지만 실무자이신 포프님의 조언도 듣고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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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김포프님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대학에 입학한 개임개발 지망생입니다..

    흠....사실 이렇게 글을 쓰는게 맞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다른 사람들에게 이렇게 개인적인 접촉을 해보는건 처음이라서..요
    게다가 안그래도 다들 많이 쓰는 진로상담문제글이다 보니 좀 더 부담스러운 부분이...
    한줄요약하자면 게임만드는게 재미있어서 나름 게임도 만들어보았으나, 대학교까지 간 시점에서 지금 제가 심각하게 잘못된 길을 가는것만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제가 제대로 된 길을 가는지 보고 저를 까주세요

    지루하지 않게, 짧게 글을 쓰겠습니다
    중딩때부터 게임메이커, RPG메이커, 유니티엔진 등의 게임엔진등을 이용하여 게임을 만드는것을 좋아하였고,
    고등학교시절에 쿼터뷰시점의 rpg게임을 게임메이커로 만든적이 있습니다.
    html 날코딩이나 c언어들을 통해 지금도 게임제작은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고민은, 앞으로 제가 게임 프로그래머로써 무엇을 배워야 할지에 대한 의문이 들었습니다.
    전문대(경기권)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1학년 1학기 데이터흐름도, 디지털 논리회로, html, c 최종 평균평점 4.16점인데도 불구하고 학업에 대한 만족을 하지 못하겠습니다(c언어의 경우 카운터의 개념은 물론이고 int와 void의 차이도 물어보기 전까지는 알려주지도 않습니다.) 학과가 컴공과인데 기초이론은 개뿔이고 제대로 된 코딩도 안가르쳐줘요
    따라서 독자적인 진로를 개척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고, 데이터모델링 등등을 혼자 독학하고는 있지만, 제가 이런 내용들을 잘 알고 있는것인지도 혼자서는 판단할 길이 없다보니 난감합니다.
    일단 지금은 데이터모델링, RPG MV툴로 게임제작, 문서보관상자 한박스에 달하는 소재 모음, 틈틈히 그림과 음악제작도 같이 하고있고, 게임국가기술자격도 준비중에 있습니다.

    질문을 드리고싶은 부분은
    1. 게임을 많이 플레이해야 게임 제작에 좋은지(제 경우는 하는것보단 만드는쪽이 더 좋고, 실제로도 게임을 많이 하지는 않습니다)
    2. 지금처럼 기초적인 코딩실력만으로 게임학원 수강이 바람직한지
    3. 인디게임 프로그래머(사실 전 범위의 프로그래밍을 아우르는..)로써 가장 중요하게 알고 있어야 하는 기초지식은 무엇인지
    4. 프로그래머들에게 깃허브처럼 유용한 사이트가 더 있는지
    5. 기타 필요한것들이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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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방명록은 인사하는 곳인데 익명으로 이런질문 드려도 되는지 모르겠군요. 실례를 무릅쓰고 잠깐 포프님의 의견을 구하자면.. 저는 50대이고 오랜동안 노동현장에서 일 해왔는데, 제가 가진 기술로 보스톤다이나믹스 라는 회사에 지원을 해보고 싶어서요. 그런데 나이가 너무 많다보니.. 그쪽 문화는 이런 경우를 받아들여 주는지 알수 없어서.. 참고로 제 학력은 물리과2년 중퇴이고, 기술은 구글독의 뒷다리부분 동력전달 메카니즘입니다. 취직을하고 싶어서 그러는게 아니고 한,두달 만이라도 같이 한번 일해보고 싶어서요.. 영어는 듣는건 문제없고 말은 좀 더듬 듬.. 기술은 제가 몸으로 오랫동안 일상생활에서 써먹고 있기에 벡터개념으로 간단하게 설명가능합니다. 익명으로 써서 죄송합니다. 이메일을 만들고 다시들어오려니 맘이 바뀔것 같아서.. 나이가 많으니 이런 생각을 누구에게 말하기가 쉽지가 않군요.
    님의 영상 중에서 디버깅 관련 영상을 보고 용기내어 의견을 구해봅니다.저 처럼 디버깅을 정말 좋아하시는 분을 뵈니 동질감이 가서.. 저는 나중에 형편이 허락한다면 어셈블리어에 푹 한번 빠져보고 싶군요.. 물론 직업이 아닌 취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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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안녕하세욮 포프님 그 실시간 방송 질문할때 절두체 컬링 질문했던 사람입니다. 절두체컬링을 어떻게 실행하는가 책은 10번 읽었는데요 제가 도출해낸 결론은 절두체를 물체의 로컬로 옮겨서 테스트를 실행한후 안에 있음 파이프라인에 제출 아니면 기각 인데요 아무리 봐도... 월드 뷰행렬의 역행렬에서 SRT를 분해해서 곱하는거야 xna함수 인자로 그렇게 분해하여 넣으라 해서 그런거 같은데 도데체 S의 x성분만 뽑아서 인자로 넘기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만약 물체가 y나 z축으로 늘어나서 절두체로 들어오면 어쨋든 그려야 하는거니까 모델의 로컬로 들어가는 절두체가 역으로 작아져야되는거 같은데 말이죠.. "Directx11을 이용한 3D게임 프로그래밍 입문 "이구요 전에도 질문을 올린거 확인해보니 예제코드처럼 해서는 안된다는 말이 있던데요(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5072176/about-implementing-frustum-culling?noredirect=1#comment77136831_45072176) 정말 혼란스럽네요 굳이 안해도 되는 x축 스케일만 추출하는 행위는 도!데!체! 왜 한거죠? 그것도 학생들이 보고 공부하라는 책에 헷갈리게! 부들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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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stackoverflow에 answer로 달린거 말고... 질문 바로 아래 commment에 달린거보면 잘 나와있네요..

      책이 x,y,z 스케일이 모두 같다는 가정하에 쓴거다 라고... 숨겨진 이유는... 안그럴 경우 게임에 그리는 메쉬가 위로만 길쭉하거나 옆으로만 넙적할거다란 건데.. 그게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경우는 아니죠..

      스크린 스페이스 데칼 같은걸 그릴 때는 정사각형 하나 가져다 두고 필요에 따라 xy 스케일을 바꿔쓰기에...

      x, y, z다 고려하는게 기본적으로 맞는 방법.. 정말 게임에서 메쉬의 xyz스케일이 언제나 동일하다면 저런 최적화도 가능.. 정도로 기억하시면 될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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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금일 라이브 잘 봤습니다. 마지막에 라이브를 하신 취지를 듣고 전에 있었던 일이 생각나 몇 자 적어봅니다. 저도 기술이야기, 미래이야기를 하는것을 좋아하지만 언제나 경력(실력)이 없는 네가(17년 기준으로 9개월 차) 그런걸 신경쓰냐 코드한 줄이나 더 짜라 또는 나이 어린 네가(17년 기준으로 20살 입니다) 뭘 알겠냐 라는 소리를 들어 경력자또는 연장자와의 그러한 이야기가 매우 꺼려집니다. 저는 나이는 모르겠지만 경력(실력)은 일리가 있다 생각하여 요즘은 책장에 있던 먼지 쌓인 c언어 책을 꺼내어 복습 중 인데 포프님은 어린 친구(여기서 어린 친구란 경력이 없는 친구)가 기술의 전망에 대한 자신의 주관적인 이야기를 꺼내는 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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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좋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틀렸을때 그걸 인정하고 고치고 더 배워나가는거의 문제거든요...

      어차피 판단력 없으면 경력 20년되어도 헛소리 하는건 마찬가지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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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안녕하세요 게임을 만들고 있는 학생입니다.

    현재 오브젝트( 캐릭터 )를 3DsMax에서 만들고 OpenGL를 바탕으로 간단한 이동과 애니메이션(공격 앉기)을 구현을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오브젝트를 출력을 할 때 몇 천개 이상의 버텍스를 그리기 위해서 반복문을 실행하다보니까 속도가 느립니다. 거기다가 이동과 같은 애니메이션 연산을 수행하다보니 더 느려지구요

    그래서 왜 그럴까 생각을 했고 아마 ( 아니 확신합니다. ) CPU에서 보든 연산( 그리기, 이동 등)을 처리하기 때문에 느린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GPU에서 연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셰이더라는 것을 알게 되었구요. 일단 게임을 만들어보자 싶어서 셰이더는 부가적인 것이라고만 생각했기에 셰이더를 제외하고 공부를 했었거든요.

    OpenGL은 Interactive Computer Graphics 라는 책을 바탕으로 대부분 OpenGL에 관한 책을 통해서 공부를 했고 셰이더를 대충 이론적으로는 알고 있었지만 직접 제어하는 부분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었습니다.

    셰이더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었고 내가 지금 CPU를 사용하고 있는지 GPU를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것도 모른채 프로그래밍을 하고 있었습니다. ( 결과적으론 GPU를 사용하지 않는 게임을 만들었구요 )

    말이 좀 길었는데, 여쭤보고 싶은 것은 셰이더의 역할이 정점의 위치( 정점 셰이더)와 색상(픽셀 셰이더)을 정해준다고 설명하셨는데 애니메이션 같은 연산도 동시에 처리가 가능한건가요?

    그러니까.. 제가 알기론 GPU는 기본적으로 병렬처리를 한다고 어디서 주워들었습니다. 셰이더는 GPU를 사용하니까 정점의 위치를 정하는 동시에 색상을 결정하는 건가요 아니면 정점의 위치를 전부 정하고 그 다음 색상의 위치를 정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제가 현재 겪고 있는 문제점은 GPU를 사용하지 않는 문제점이 맞는가요? 그리고 셰이더를 사용하는게 맞는건가요?

    답답한 마음에 여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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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안녕하세요 포프님! 쉐이더 입문 잘 보고 있습니다!
    이제 저도 다렉 입문책 끝을 달려나가고 있는데요!
    노말맵의 개념은 포프님 책이 더 쉽게 설명되어 있는데요
    수학식이 너무나도 이해가 안가서요.. 그냥 말로는 아 그거 텍스쳐 좌표계에서 로컬로 바꾸는거야 이말만으로는 아 그런가? 이정도의 이해만되서..


    2d할때는 데카르트 좌표계와 스크린 좌표께를 왔다갔다 하고 로컬 스크린 월드 스크린 좌표를 왔다갔다 할때는 적어도 이게 태초에 어디 있었다라는건 알았는데 갑자기 TBN이라는 추상적인 공간이 나왔을때 이 공간을 어떻게 정의해야하나 이해를 하고싶어서 또 책은 10번씩 번갈아봤어요.

    일단 텍스쳐라는게 있잖아요 저희가 컴퓨터로 텍스쳐를 포토샵으로 불러오면
    그 텍스쳐를 그림으로 볼수있잖아요 그런데 저는 여태까지 그냥 아무생각없이 텍스쳐 음 uv좌표로 샘플링 함수에 넣으면 땋! 하고 나오니까 깊게 생각을 안해봤는데
    노말맵핑하면서 TBN 좌표계를 배우고나니 텍스쳐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는데요
    사실 제가 포토샵이나 그림판으로 보는 텍스쳐는 directx기준으로 T는 (1,0,0) B는(0,-1,0) N은 (0,0,-1)인 TBN공간에서 본다고 할수 있는거죠? 그런데 노말맵에 추출한 텍셀은 제가 default라고 생각하는 저 TBN 기저벡터들의 계수 즉 texel(u,v) = RGB이고. 이를 xyz성분으로
    한 벡터V는 V(R,G,B) = R*T + G*B + B*N 인 저 공간상의 한 벡터라고 볼수있는거죠?
    도데체 어느 공간에 있었는데 로컬로 바꾸냐 먼져 있는공간은 어디냐 여기서 너무 고민하다가 나온 결론인데 맞는건가요 포프님?

    수정버튼이 없어서 삭제하고 다시써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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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쉽계말해서 저희가 보는 모니터에서 나오는 법선과 일치하는 법선을 가진 쿼드의 TBN이 default라고 생각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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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포프님 렌더스테이트는 어떻게 관리하셧는지 궁금합니다. 그와 관련된 동영상을 올려주실수 있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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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안녕하세요 포프님 프로그래밍 관련 질문은 아니지만 좀 알고싶은게 있어서 그러는데
    한국에서는 4차 산업 혁명이라는 말을 쉽게 들을수 있습니다.그런데 다른 나라에서는
    4차 산업 혁명이라는 정의가 없다고 하더군요 어떤분들은 실리콘벨리에서도 그런말을 안쓴다고
    하셔서 그러는데 포프님 그쪽에서 일하시면서 4차 산업 혁명이란 말을 들어 보신적이 있으거나 이런 용어를 실리콘벨리나 타국에서 사용하는지 궁금하여 이렇게 글을 남겨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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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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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안녕하세요. 포프티비보면서 궁금한 것을 댓글로 물어봤던 김형수(유투브 닉네임도 김형수)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SNS에서 인디게임 같이 만들자는 글을 보고 그 분한테 메세지를 보내, 인디게임팀(기획/그래픽/계획-일정,스케줄,리스크관리하는 분 한 분, 그리고 저-프로그래밍90%,기획10% 아직까지는 단 둘이라서 팀이라고 하기엔 많이 부족하네요.)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분은 수도권에 살고 저는 아랫지방에 살아서 거리가 엄청 멀어,한 번은 오프라인으로 만나고 나머지는 온라인으로 작업을 진행하자고 했습니다.

     포프님이 지금 근무하고 계시는 글루아 회사가 자택근무라고 유투브에서 소개하셨는데, 서로 장거리로 개발하려면 어떤 방법(채팅으로만 하자고 했는데, 제가 캠을 키면 같이 일하는 느낌이 나는거 같아 제안했습니다만 거절하는 분위기 였습니다)으로 하고, 작업은 어떻게 진행해야하는지, 환경은 어떻게 조성해야하는지 등 자택근무에 대한 배경지식을 알고 싶습니다.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Think you Pope. I watched you youtube movie(요즘 영어를 차근차근 배우고 있어서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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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포프님 저수준에서 컴퓨터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잘 이해하려면 어떤식으로 공부하는게 좋을까요? 처음에 컴퓨터 만들기 시작하던 사람의 마음이나 기분을 느껴보고 싶어서요. 프로그래밍 언어 만드는 사람은 어떻게 그 언어를 만들었으며 리눅스 만든사람은 어떻게 리눅스를 만들었으며 그런거 말이에요. 그냥 어셈블리 책같은거 보는게 가장 좋을까요? 회로이론 이런것은 너무 간 거죠? 제가 전공은 전기쪽이라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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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포프님께 질문, 상담 이런 글 쓰려면 이곳에다 쓰면 되는건가요? 아니면 다른 공간이 따로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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