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C++ 에서 enum을 많이 쓰는 이유는 enum자체가 int값이랑 별 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enum eAnimal
{
ANIMAL_DOG,
ANIMAL_CAT
};
이 있으면 ANIMAL_DOG은 0, ANIMAL_CAT은 1에 불과할 뿐이죠.
int dogIndex = ANIMAL_DOG;
이런게 아무 문제 없이 되었으니까요. 이제는 C#부터 비롯한 다양한 언어에서(아마 C++ 차세세대 규격도 그랬던듯) enum을 strong type으로 다뤄서 저런게 쉽게 안되게 하긴 하는데 그래도..
int dogIndex = (int)ANIMAL_DOG;
하면 여전히 dogIndex는 0이 됩니다.
근데 C#에서 재밌는게 enum으로 부터 스트링 값을 뽑아올수가 있지요. 즉 ANIMAL_DOG을 실행중에 "ANIMAL_DOG"이라 문자열로 가져올수도 있는겁니다. 그래서 유니티를 만지면서 함 실험을 해봤습니다. 유니티에서 prefab을 만들면 그 값을 기억하는데 이때 enum 형을 기억하면 과연 문자열을 기억하는지 아니면 int로 기억하는지 궁금했어요.
사실 은근 string으로 저장되길 바랬습니다... string으로 저장하면 이런게 되거든요..
만약 prefab에 ANIMAL_CAT을 저장해눴는데.. 그 후에 eAnimal에 새로운 놈을 추가하면..
enum eAnimal
{
ANIMAL_DOG,
ANIMAL_MOO,
ANIMAL_CAT
};
나중에 그 prefab을 읽어와도 숫자 1이 아닌 "ANIMAL_CAT"으로 읽히기에 중간에 다른 놈을 삽입해도 아무 문제가 없다는거죠...
근데 실험해보니... ANIMAL_MOO가 읽히더군요 -_-;
뭐 그래서 유니티에서 prefab저장할때 enum은 int 저장되는겁니다... 뭐 이거의 장점도 있어요.... 이름 바꾸긴 편하죠.. ANIMAL_CAT을 ANIMAL_MEOW로 바꿔도 아무 문제가 없거든요.
그럼 이상 후다닥 -_-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