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월 16일 일요일

이번 주의 바보짓 - Multiply 혼합 "연산"

I absolutely love my darn stupidity. :)

이번 주에 회사에서 multiply 혼합 연산을 사용해야할 일이 생겼다. UI 아티스트가 메쉬별로 글로우(glow) 효과를 입히고 싶어했고, 게임 스크린샷을 찍어다가 그 위에 포토샵 레이어를 입혀서 '이렇게 하자.'라고 보여줬는데...... 불행히도 그 PSD 파일을 이미 지워버렸단다 -_-;

그래서 additive 블렌드 레이어를 썼다는 그 아티스트의 말만 믿고...  똑같은 메쉬를 두 번 그려서 additive 혼합 효과를 내봤는데 (처음 그릴 땐 일반적으로.. 두번째 그릴땐 그냥 단색만 출력하면서 blend op을 additive로 했음) 결과가 다르다.... 그럴수밖에....포토샵에는 additive란 이름의 블렌드 레이어조차 없거든 -_-;;;;; 왜 이걸 까먹었었을까.. 멍청한 나.....

좀더 이미지를 자세히 관찰한 결과 Multiply 블렌드 레이어를 쓴 거 같았다. 그래서 '그럼 간단히 D3D에서 혼합연산을 multiply로 바꿔주면 되겠군.' 이라 생각했는데.. 어라 왠 걸? D3DBLENDOP_MULTIPLY란 놈이 없더군... '이상하다 분명히 예전에 본적이 있는거 같은데.. PC가 아니라 Xbox360하고 PS3였나?' 하고 포기할려는 찰라.... 블렌드옵이 아니라 소스블렌드 알파에 dest color를 사용해주면 그런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조언해주는 울 팀장님... 쿨럭 -_-; 초보실수... 쿨럭쿨럭 -_-;;;; 이렇게 알고 있던 것도 아주 까맣게 까먹는 나를 보면....... 으음... 역시 멍청한 나...

인생은 그런 거지.. 룰루랄라~ ^^ (절대 배우지 않는 자세... 보너스 + 2만점 -_-)

참고로 아래는 포토샵에서 지원하는 레이어 블렌드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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