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이게 미고님이 던져주신 질문:
북미관련을 비롯해 다양한 게시물을 정독하며 많음 도움 얻고 있는 게임쪽 취업준비생입니다.
일단 게임계의 선구자(?)역할을 해주시는 pope님게 감사드리며..
한가지 궁금한게 있습니다. 게임의 스킬이나 방법적인 질문은 아니고
어떻게 보면 게임계의 동향의 관한 질문이 될수도 있겠는데요. 최근의 한국에서
"게임 매니아 다 모여라!" 라는 공개 토론회가 서강대학교에서 열렸습니다. 전문가 패널로는
아키에이지를 제작중이신 XL games의 대표이사 송재경님이 참여하셨습니다. 그외에도 몇분의
패널이 계셨습니다만 논외로 하겠습니다~
근데 이 토론장에서 마지막 질의응답시간이 주어졌는데 한 학생이 이렇게 대표님께 물었습니다. "저는 온라인게임보다는 콘솔게임을 만들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되죠?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대충 질문의 요지는 이랬습니다. 하지만 전 현장이 있지 않았으니 정확한 질문의 요지까지는 모르겠습니다.
이에 대한 답변이 좀 우리나라 게임계의 파장이 일어날 정도였는데.. 대답은
"콘솔게임에는 희망이 없다" 라는 말이었죠. 비록 한국에 국한댄 얘기였겠지만 이 이후로도
게임사이트나 게임종사자 들간에는 찬반여론이나 토론분위기가 형성이 되었습니다.
저도 지극히 한국이란 나라에서 콘솔쪽은 힘들다고 생각합니다만.. 콘솔쪽 종사하고 싶으면
북미로 가야되는게 현실이기도 하죠.. 비록 아이폰/아이패드 게임들이 나오고 있긴 하지만
콘솔시장에 비해서 혹은 퀄리티에 비해서 많이 개인적으로 딸린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말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려논 게시글을 첨부 했습니다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1123473&category=102
pope 님께서는 송재경 대표님의 발언과 관련해서 어떤 생각을 하시는지..
동감하시는지.. 아니면 대표로써 경솔한 발언이었는지..
아 그리고 링크따라서 읽으시다보면 게임계의 단합과 관한 내용도 추가적으로 있습니다.
저는 저 발언에 대해서는 오히려 위의 내용보다 더 경솔한 발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창의적인 게임도 중요하지만 더 크게보면 게임계의 산업을 이끌어갈 대표들이 모여서
게임제작 얘기만 하는게 아니라 전반적인 사업계의 흐름을 읽고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서
제시를 해야되는데..
대표들이 모이는 것에 대해서 꺼려하는 분위기 더군요
이에대해서도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내용이 많이 길어졌군요-_-...
간단 명료한 대답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게 제 대답:
아니, 이리 어려운 질문을... 송재경님이 누군지조차 몰라서 검색을 해봤어야 했어요 ㅎㅎ 어쨌든 대충 제 답변입니다....
송재경님이 이 발언 하셨던 주(week)에 epic games의 팀 아저씨가 인터뷰를 한게 있지요. 그 분의 입장은 '콘솔게임은 아직도 미래가 있다'였습니다. 일단 아이패드나 이런놈들이 "현재" 콘솔게임의 파워를 따라잡는데에는 최소 5~6년이 걸릴것이고 게임을 하는 최적의 환경은 역시 대형 TV를 앞에 두고 하는 것이니까요... 대형 TV가 게임을 하기에 최적의 환경이라는 것은 저도 예전부터 생각해오고 있던거라 팀 아저씨의 말에는 일단 공감하죠.
하지만 송재경님이 한 말이 경솔하다거나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본인의 의견을 강력히 피력하는 건 좋은 것이고, '공인이라면 이런 말은 하지 말아야한다'라는 시각도 옳지 않다고 보니까요. 그리고 회사를 이끄는 입장에서 이미 상당히 기술투자를 한 본인회사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업계동향을 몰아가는게 도움이 될테니까요. 아니면 본인이 업계동향을 이미 그렇게 보고 있어서 그쪽으로 투자하고 계신걸수도 있고요. 뭐든간에 나쁘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그보다 제가 문제삼고 싶은건 송재경님이 콘솔의 미래가 없다는 주장의 근거로 드신 내용이죠. 이 분이 근거로 삼은게 다음 2개 같은데....
1) 아이패드의 발매주기: 1년
2) 앱스토어 가격: 1 ~ 20달라
1)은 이미 콘솔시장이 뜨기전부터 PC 쪽에서 있어왔던 일이죠. PC쪽은 매년, 혹은 매달이 멀다하고 계속 발전을 하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콘솔게임쪽은 여전히 발전해 왔습니다. 따라서 콘솔기계가 주기적으로 노후되는게 콘솔시장이 죽어야 하는 이유는 아니라고 봅니다.
2)은 콘솔게임의 가격이 비싸다고 하는건데... 요즘은 콘솔에서도 5~20불짜리 게임은 많습니다. 보통 digital download로요. 그리고 사실 다달이 내는 MMO가 결과적으로 가격은 더 비싸지 않나요? 그 가격에 소비자가 뭘 원하는지가 중요한거지... 실제 가격이 중요한건 아닙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제 의견:
게임개발하는 사람으로서 제가 필요한 근거는 '소비자가 무얼 원하느냐?'일 뿐입니다.
한국에서 콘솔게임이 뜨지 않은 이유는 사실 애들이 밖으로 나돌아서라고 생각해요. 콘솔은 사실 거실에 있는 TV에 연결해서 하는 맛에 하는거죠. 컴터로 또는 핸폰으로 TV 프로 볼 수 있는데 굳이 많이 분들이 거실에 앉아서 보는 이유가 뭐겠어요? 똑같은 이치입니다. TV가 멀리있어서 눈에도 편하고, 화면도 크죠. 여러명이 같이 볼수도 있고요.
게임도 마찬가지입니다. TV에 연결하는 콘솔게임이 정말 쾌적해요. 근데 TV에 연결해놓고 콘솔게임을 하기엔 부모님 눈치가 너무 보이니까.. 학생들이 밖으로 나갑니다. 공부하러 간다고 하고 나가는거죠.. 그러고 가는 게 PC방... -_- 부모님들은 애들이 공부하러 간다고 했으니까... '저놈이 분명 저러고 놀거야~'라는 의심이 들면서도 그냥 모른척 하는 경우도 많죠... '내 눈에 안보이면 내 책임이 아니다.'란 주의.... 게임셧다운제니 뭐니 하는 개소리법도 그래서 생긴거구요. 부모들이 애들을 제대로 키울 책임을 지기 싫어서 회피해서 생긴... 뭐, 이렇게 중고등학교 시절을 거쳐 대학생이 된 애들 역시 집보다는 밖에 나도는걸 좋아하구요..
그래서 결론은.. 한국에서는 게임의 주 소비자가 결국... 콘솔 게임보다는 PC게임을 원한다는 거죠. (요즘은 모바일도 많이).. 그래서 MMO쪽 수요도 큰거였고 등등... 이게 고쳐지려면 일단 부모님들 의식이 애들은 '놀 땐 놀고 공부할땐 공부해야한다'로 바뀌어야 하고, 집에서 부모님 감독(?)하에 오락을 할 수 있게 허락해줘야 하는거죠.
미국/캐나다의 소비자는 조금 다릅니다. 여기는 PC방이 거의 없습니다. 그 이유가 부모들님들이 집에서 오락하는 걸 허락하니까요.. 차라리 '내 눈 앞에서 그러는게 적당히 감독도 할 수 있어서 좋다.'라는 개념이요. 흔히들 하루 몇시간 이상 오락을 하지 못하게 하거나 그런제한을 가하더라구요. 한마디로 부모가 자기 책임을 지고... 애들은 오락하기 가장 쾌적한 환경인 콘솔게임기 + TV를 즐길 수 있고... 그러다보니 소비자도 콘솔게임쪽을 더 원하고...
대표들이 모이는 것에 대해서 꺼리는 거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어요. 아마 한국이라는 좁은 공간에서 서로 치열하게 경쟁해야 하니까 꺼리는게 아닐까요? 참고로 NC소프트 같은 경우는 직원들이 컨퍼런스에서 강연하는것도 못하게 한다는군요... 저 개인적으로는 적당히 퍼주는걸 좋아하는지라 좀 아쉬운 면이죠...
업데이트(2012/03/29): ParkPD님에 따르면 NC소프트에서 강연 못하게 한다는건 사실이 아니랍니다. 정정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질문이 기니 대답도 길어지는군요.. 대충 대답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 글 차라리 제 블로그에 올려야겠어요.. (길게 쓴게 아까워요~!)
확실한 입장 표명?
생각해보니 방명록 답변에는 제 확실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은 것 같아서...
- 소비자가 원하는걸 만들면 된다....
- 한국: 콘솔게임의 현재가 없다. 미래가 생길려면 문화가 변해야 한다. (고로 힘들것 같다고 생각)
- 외국: 여전히 콘솔게임의 미래가 있다. (최소한 한 5년정도는... 그 이상을 예측하는게 의미가 있나? 언젠가는 다른 고성능 기기에서 게임을 하되 영상 및 음향은 무선으로 TV에 HD품질로 쏴줄 수 있는 날이 올거다. 물론 실시간으로.... 그러면 콘솔이라는 개념이 좀 바뀔지도...)
- 업계 대표끼리 연락을 하거나 지식울 공유하는 것은 좋다고 생각한다. (빌 게이츠와 스티브 잡스도 연락을 종종 했다고 하며, 구글의 CEO도 페이스북의 보드멤버이지 않나?)
p.s. 위에 '게임계의 선구자 역할을 하시는 pope님'이란 문구에 밑줄 긋고, 폰트 크게 하고, 볼드체로 처리하고 싶었으나... 참았음 -_-;
빌게이츠도 메모리는 640kb 면 충분하단 소리를 했는데요 뭐. 그냥 몇몇 게임을 만든 성공한 게임 제작자가 한 소리에 민감할 필요는 없을 거 같네요.
답글삭제보통.. 별 신경 안쓰죠.. 질문이 달렸으니 답을 해야만 했을뿐.. ㅎㅎ... 뭐 사람들이 다양한 의견을 말하는건 좋아요. 빌게이츠 640kb도 좋고... 머 틀릴거 두려워서 말안하는 사람보단 열심히 말하는 사람이 낫죠~
삭제앱스토어 가격: 1 ~ 20달라
답글삭제이건 혹시 너무 가격이 싸다! 가 아닐까요? ㅋㅋㅋㅋ 돈 많이 벌어야 하는데 다들 너무 싸게 올려서 비싸게 못올리겠다! 그러니까 돈을 많이 못번다! 그러니까 MMO를 만들자!
.....
설마... 저 기사의 내용이 맞다면.. 콘솔게임이 미래가 없는 근거로 드신 것.....
삭제사실 한국에서 모바일 게임으로 타격을 더 받는 것은 PC MMO라고 생각해요....
삭제게임이라는 매체가 주변환경에 따라 발전이 달라질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
답글삭제다시한번 각인 시켜주는 논쟁이었던 것 같습니다.
콘솔쪽으로 게임개발 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우리나라는 아직까지는 사막같은
분위기 같네요. 그래서 Pope님이 연재하신 북미취업 가이드가 몇몇 게임개발자에게
사막에 단비 같은 역할을 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들으시는 Pope님 께서는 요 내용도 밑줄긋고 폰트 크게 하고 싶으실듯!! (-_-a)
우리나라에서 이 논쟁은 향후 몇년 뒤에 다시 한번 다뤄볼만 하겠네요~
제글이 블로그까지 올려지다니 영광굴비 스럽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들릴게요~~
저야 답글을 길게 단 김에..... 요즘 블로그 글도 뜸하고 하니....... 겸사겸사 올린거죠... 오히려 질문해주신 덕에 글 하나 늘었습니다 ^_^
삭제(사막에 단비보다는 선구자가 더 멋지게 들리는군요.. -_- 선구자에만 일단 밑줄 긋습니다 ㅎㅎㅎ)
"NC소프트 같은 경우는 직원들이 컨퍼런스에서 강연하는것도 못하게 한다는군요" 는 얘기는 사실이 아닙니다. :)
답글삭제오오 사실이 아니군요... N모사 소속 직원들이 저에게 해준 말이었습니다...역시 경쟁사 직원들!... 본문도 업데이트 해두겠습니다.
삭제정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